본문 바로가기

여유롭게 책 Review

[북리뷰] 골목 가게의 비밀

 

 

은퇴는 누구나 한다?

인생의 2막을 잘 시작하고 싶다?

창업을 고민하고 있다?

그렇다면 은퇴 시점을 예상하고 그 전에 나는 무엇을 해야할까??

준비된 자만이 기회를 잡고 돈을 벌고 여유로운 인생 2막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모처럼 주말을 맞아 등산을 계획하고, 산 입구에 내렸다. 입구에는 여러 코스를 안내하는 지도가 있다.

어떤 코스로 등산을 할지 꼼꼼히 살펴보며 고민한다.

산행이 처음인 산이라면 등산을 마치고 내려오는 등산객에게 코스가 어떠했는지 물어보기도 한다.

여유를 즐기러 간 산행 조차 이러할 진대, 창업. 이것은 전쟁터이다.

인터넷에서는 우스개 얘기로 모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은퇴 후 쉽게 치킨집을 차리고

수익율에 대해 계산을 한 내용이 떠돌기도 한다. 단순히 씁쓸하게 읽고만 넘길 내용은 아니다.

창업은 은퇴 후 인생 2막을 시작하는 어쩌면 구직을 하는 청년때 보다도

더 신중한 결정을 해야 한다.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실패를 하고 있다.

 

3천명의 골목 사장님들을 만난 창업준비 전문가라면 실제 창업을 준비하려는

우리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표지에서 볼 수 있듯이 정부지원 창업자금을 탈 수 있는 방법이 자세하게 담겨 있다.

사실 대출없이 자기자본만으로 창업을 할 수 있다면야 그나마 다행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마저도 여의치 않다면 정부지원금을 노려봐야 한다.

그런데 사실 많은 분들이 그 점을 모르고 있다고 한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창업사례가 빼곡히 적혀 있는 이 책, 무척 도움이 되었다.

 

피와 살이 되는 조언 중 몇 가지 중요한 내용만 정리해보면

우선, 전재산을 쏟아부어 창업을 하지 않더라도 창업 후 6개월은 버틸 총알을 준비하라는 것이다.

 

두번째로 사업계획서를 쓰면 투자수익율을 계산해봐야 하고, 손익분기점도 예상하게 된다.

손익분기점이 빠를수록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정부지원금을 받게 되더라도 선투자, 후지원이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결국 돈이 있어야 돈도 번다는 말이

여기서도 해당된다...)

 

 

이 책을 백미는 후반부에 있다. 정부 지원 활용하기!!!!

신용등급이 낮다면 그것부터 회복하는 방법부터 상세하게 나와있다. 대출을 받았는지, 마이너스 통장이 있는지, 주거래 은행이 있는지, 보증 관계가 있는지. 문제가 있다면 신용을 회복하는 방법도 알려준다.

 

우여곡절 끝에 창업을 하고 창업자금을 대출 받게 된다면, 유리하게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무얼까?

 

예를들어, 사업장 임차자금을 대출받고자 한다면, 어떤 상태여야 유리할까?

월세가 없다면 전세보증금의 80%까지가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그런데 현실은 월세 계약이 대부분이다. 월세계약이라면 임차보증금에서

계약 기간 동안 총 월세액을 제한 금액의 80%만 대출이 가능해진다.

대출을 많이 받기 위해서는 사업장을 월세 계약하더라도 보증금을 최대한 높게 설정하고,

월세를 적게, 그리고 임대 기간 짧게 해야 대출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정부지원은 업종에 따라서도 지원기관이 다르고, 만약 본인이 사회적 취약계층이라면 사회적

배려기업을 운영하려는지, 저신용자인지, 저소득층인지, 청년, 여성, 장애인인지에 따라서도 대출제도가 각각

맞춤식으로 있다. 창업자 자신의 환경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기에게 유리한 조건을 따져서 이 책을 활용해야 한다.

 

 

모르면 돌아가지 말고, 정부지원 컨설팅 제도를 이용해서 전문가 도움을 꼭 받자. 돌아가는 것은 옛말

이제는 물어서 바로 가야 하는 시대인 것이다.